2024. 0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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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류: 도메인 자료실   제목: [등록] 도메인 등록 가이드
등록할 도메인 이제 없는가?


이제는 .com도메인이 등록할 것이 없다고 말들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gTld (.com, .net, .org, .edu) 만 2000만개 이상이 등록된 상황입니다. 그러니 현재 도메인 평가난에 올라오는 닷컴 도메인들의 수준이 예전만 못하다는 말이 타당성이 있는 말입니다. 그이유는 요즘의 고객들이 수준이 낮아서가 아니라 등록할만한 마땅한 도메인들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등록할만한 도메인들이 없는 걸까요? 지금 등록을 해서 괜찮은 가격에 팔릴만한 도메인은 없을까요? 운영용으로 괜찮은 닷컴 도메인을 등록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즘도 등록할 도메인은 있습니다. 운영용으로도 등록할 돔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금년 초에 ICANN에서는 6글자 이내의 닷컴 도메인만 앞으로 6억개 이상이 등록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물론 이 말은 단순히 글자를 가지고 만들 수 있는 숫자상의 조합만을 언급한 말입니다. 하지만 이 말이 함축하고 있는 말 속에는 거의 무한에 가까운 글자들의 조합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들어 있습니다.

지금도 닷컴 도메인들은 등록할 것이 남아 있습니다. 지금 등록을 해도 좋은 사이트를 꾸밀만한 쓸만한 도메인들이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의 기본 원칙들

좋은 도메인을 고르는데 있어서는 몇 가지 고전적인 원칙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좋은 도메인을 고르는 법입니다.

◈ 글자수는 적을수록 좋다.

◈ 닷컴이 좋다.

◈ 접두어나 하이픈이 들어가지 않은 도메인이 들어간 도메인보다 가치가 더 크다.

◈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이 더 좋다.

◈ 단일어가 복합어보다는 더 낫다.

◈ 사용빈도수가 많은 도메인이 좋다.

◈ 상업성이 있는 도메인이 좋다.

◈ 상업성이 있는 도메인 중에서는 시장규모가 큰 도메인이 이름이 더 좋다.


위에 적은 원칙들은 흔히 언급되는 좋은 도메인 고르는 법입니다. 위와 같은 원칙하에서 도메인을 고르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위와 같은 원칙을 몰라서 가 아니라 위와 같은 원칙에 맞는 돔들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원칙과는 상관없는 돔들을 고르게 되는 것입니다.


왜 좋은 도메인 이름을 찾는가?

도메인 이름이 좋아야만 고객들이 많이 찾아오나요? 실제로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도메인 이름을 직접 타이핑을 쳐서 사이트에 접속하기 보다는 검색엔진을 통해서 사이트에 접속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왜 앞을 다투어서 위와 같은 조건의 좋은 도메인 이름들을 확보하려고 할까요? 그 이유는 좋은 도메인들은 광고나 마케팅을 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닷컴 기업들은 나름대로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상으로 광고도 하고 마케팅을 해야만 합니다. 단순히 검색엔진을 치고 찾아 들어오는 고객들만을 기대하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길거리에서 지하철 역에서 아니면 신문이나 잡지를 통해서 그리고 버스 속에서, 닷컴기업 광고를 할 때, 아무 의미없는 eodpoamnepvu.com이라는 이름으로 광고를 하기보다는 sex.com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광고하는 편이 훨씬 더 효과가 좋을 것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아울러 오프라인에서 광고나 마케팅을 할 수 없는 성인사이트들이 도메인 이름에 그다지 집착하지 않는 이유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성인사이트들은 검색엔진이나 온라인 배너광고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굳이 도메인 이름으로 사이트를 알고 찾아 들어오지는 않기 때문에 성인사이트 도메인 이름들은 매매가 활발한 편이 아닙니다.

아직도 좋은 돔들을 등록할 수 있다.

언어란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습니다. 매일 새로운 말들이 태어나고 기왕에 쓰고 있던 말들이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한때 세계인의 공용어였던 라틴어가 이제는 카톨릭 내에서 사제들만 사용하는 언어로 전락되었다든지, 한때는 같은 나라 사람들이었던 영국과 미국이지만 지금은 서로 사용하는 발음이나 스펠이 달라진 것 등이 모두 언어가 살아서 움직이고 있다는 좋은 증거입니다. 그러면 언어는 살아있는 유기체라는 사실에 입각해서 좋은 도메인을 고르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좋은 도메인을 등록하는 법

1. 새롭게 탄생하는 신조어를 고르자.

- 신조어는 매일 매일 새롭게 탄생하고 있습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기술이나 저작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신문이나 시사잡지 등을 잘 살펴보면 새로운 용어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의 뉴스에는 실리콘 칩보다 처리속도가 훨씬 빠른 DNAMOTOR 라는 분자회로를 새로 개발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 보도를 보고는 같은 이름의 도메인을 등록하려고 했더니 어느새 우리 나라 사람이 등록한 뒤였습니다.

2. 신조어뿐만 아니라 유행어도 좋은 도메인이 될 수 있다.

- 유행어는 한때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말이긴 합니다만 개중에는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영구히 사전에 등록되는 말들도 있습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사용하던 ‘빨리 빨리’
라는 말이 이제는 전세계에서 사용하는 말이 된 것처럼 유행어도 거의 매일 새롭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3. 미래를 예측해보자.

- MP3라는 말은 (인터넷 음악 포맷)파일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언젠가는 MP4, MP5등이 출현할 수도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MP4는 비쥬얼 영상의 포맷파일로 이미 신문지상에 그 이름이 오르내린 바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 도메인들은 이미 선점된 뒤입니다. 그렇다면 MP5라는 말도 언젠가는 자주 사용하는 말이 될 수 있지않을까요? 이런 식으로 미래를 예측해서 미래에 자주 사용될 말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4. 사업체명으로 사용할 개성있는 말들은 아직도 등록할 말들이 많이 있다.

- 사이트를 직접 운영하려면 단순한 사전적인 단어 몇 개를 가지고 조합어를 만드느니 자기 스스로 작명을 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대부분의 기업명은 창업주가 스스로 지은 이름입니다. 이런 식으로 자기 스스로 도메인 이름을 지어볼 수 있습니다.

5. 두 단어 돔으로서 아직도 괜찮은 돔들이 남아 있다.

- 어찌보면 등록할 도메인의 조합은 거의 무한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단어와 단어와의 조합이 수리적으로 무수히 많은 조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낙장 도메인들을 등록하자.

- 낙장 도메인이란 이미 등록을 한 도메인들 중에 재등록을 하지 않아서 삭제되는 도메인들을 말합니다. 이런 낙장 도메인들 중에는 수퍼키돔들도 섞여 있어서 도메인으로 대박의 꿈을 이루려는 도메인 헌터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수많은 도메인을 판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대개가 이런 낙장 도메인을 노려서 등록한 사람들입니다.

7. 오래 전에 삭제된 도메인들을 잡아라.

- 낙장 도메인들 중에 키 돔들은 낙장이 되는 순간에 등록을 하지 않으면 잡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오래 전에 낙장이 되어 등록이 삭제된 도메인들 중에도 등록할 만한 도메인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메인들은 whois.net에의 삭제된 도메인 명단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8. .net과 .org에도 괜찮은 키워드 돔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흔히 .net과 .org는 무시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돔들을 노리면 의외로 괜찮은 키돔을 건질 수있습니다. 앞으로 등록될 예정인 새로운 gtld들이나 지금 등록이 가능한 .net이나 별 차이가 없는 확장자 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et과 .org는 낙장되는 키돔들도 많이 있습니다.

9. 삼국 도메인들을 고르자.

- 제 삼국 도메인 명에는 훌륭한 키워드 들이 많이 살아 있습니다. 좋은 도메인, 자신이 꼭 갖고 싶은 키돔들이 있다면 닷컴만을 고집하지 말고 제 삼국 도메인 중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글을 끝내면서

이 글은 초보 도메이너들이 자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도메인을 찾으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쓴 글입니다. 이 글을 읽고는 무차별적으로 도메인을 등록하시는 분들은 없었으면 합니다. 또한 이 글이 아사달에 도메인 등록을 부추기기 위하여 쓴 글이라는 오해는 없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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